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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O관련 내용입니다 ICO포스팅이 불편하신분들은 패쓰바랍니다.


TTC라는 SNS 블록체인 플랫폼 이야기입니다.  요즘 땡글 커뮤니티는 ESN (이더소셜네트워크)라는 코인을 만들어서 많은 게시물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번주 목요일 밋업도 있다고 해서 궁금해서 저는 가볼 생각이고요.

유니오라는 SNS 프로젝트도 ICO를 하고 있습니다.   SNS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은 대부분 커뮤니티회원들의 회원레벨을 포함해서  게시물작성, 좋아요 누르기, 공유하기,신고하기 등등의 행위를  수치화 시켜서 보상으로 코인을 제공하는것을 모델로 삼고 있습니다.


이런 플랫폼들을 이용하여 기존 커뮤니티의 전환이 쉬워진다면 클리앙이나 다른 거대 커뮤니티들도 언제가는 스팀잇처럼 블록체인화 될수도 있지않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ICO을 앞둔 프로젝트 소개이지만 요즘 ICO들의 투자대비 상장후 시세(ROI)가 좋치가 않습니다 

그냥 블록체인이 여러분야에 활용되는 다양한 시도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정도로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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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인 TTC 프로토콜 (https://www.ttc.eco ) 에 대한 분석입니다.


현재 블록체인 SNS중에 가장 성공한 서비스는 스팀잇입니다.

스팀잇은 SMT(Smart Media Token)라는 소셜플랫폼을 준비중이고 이를 활용할 첫번째 프로젝트인 독일의 APPICS(인스타그램 유사 서비스)가 ICO를 진행중입니다. (중간에 어드바이저에서 네드가 빠져서 좀 김이 샜습니다)

TTC 프로토콜도 이와 유사한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입니다.

TTC는 2013년부터 서비스하고있는 중국의 tataUFO (CEO등 임원은 한국인)에서 준비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tataUFO는 현재 11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중간 포지션인
서비스입니다.
TTC 플랫폼이 완성되면 tataUFO는 기존회원을 포함해 서비스자체를 TTC 블록체인으로 이관할 계획입니다.

tataUFO가 TTC를 적용한 첫번째 유즈케이스가 되어 이를 바탕으로 TTC를 활용할 서비스들의
참여를 유도하겠다는것입니다.



TTC는 리버스ICO같지만 엄밀히 구분하면 리버스ICO는 아닙니다.
ICO의 주체가 tataUFO가 아니고 플랫폼인 TTC 프로토콜이기 때문입니다.

새로 론칭하는 블록체인 SNS들은 스팀잇의 스팀파워에 대한 불합리함을 지적합니다.
현재의 스팀잇은 돈만있으면 스팀파워를 구매할 수 있고 이를통해 포스팅,댓글등의 활동이
미미하더라도 큰 영향력을 행사할수 있습니다.

단지 코인보유량이 많다고 그와 비례하여 서비스 생태계에 기여하고있다고 볼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서비스마다 생태계를 활성화시키는 특성에 맞는 유저의 행동와 기준이 있고 이를 고려한
보상체계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TTC를 비롯하여 유니오,땡글의 ESN등 블록체인 SNS후발주자들은 다 나름의 유저행동에 대한
정량적인 보상을 공식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공식들이 맞든 틀리든 일단 유저들의 상호행위를 정량화하는것에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TTC의 콘텐츠,평판,광고 보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콘텐츠 보상 = 좋아요 가중치 * ∑(좋아요 한 사람의 평판) + 댓글 가중치 * ∑(댓글 단 사람의 평판) + 공유 가중치 * ∑( 공유한 사람의 평판) - ∑(신고한 사람의 평판)

좋아요,댓글,공유의 행위에 그유저의 평판을 곱하여 총합을 산출하는것입니다.
(물론 신고를 받으면 마이너스가 됩니다)
가중치는  30:50:30으로 댓글에 제일 많은 가중치가 적용됩니다

콘텐츠보상은 24시간만 유효합니다 (스팀은 7일)
이는 tataUFO의 SNS 성격이 정보성이 아닌 인스타그램과 같은 휘발성인 내용이 많기 때문입니다.




평판보상은 재방문,콘텐츠생성,팔로워수,감시(신고)행위 로 계산됩니다.
log로 보상이 계산이 되어서 롤플레잉 게임처럼 처음에는
레벨업하기가 쉽지만 갈수록 레벨업이 힘들어지는것과 비슷한 계산식입니다.

광고보상은 광고집행하기위해 TTC를 구입한 광고주에 의해 TTC가 컨텐츠주인인 유저에게 배분됩니다.

유저는 SNS활동을 하며 위에서 언급한  3가지(콘텐츠,평판,광고) 보상을 받게 됩니다



TTC코인의 사용용도는 광고,이모티콘,선물보내기,쿠폰,송금등으로 현재의 모바일 SNS(카카오톡,라인)와 비슷합니다.



TTC 블록체인은 속도와 수수료절감을 위해 온/오프체인 하이브리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온체인에서는 보상에 대한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텍스트,이미지등의 콘텐츠 데이터는  오프체인에서 보관합니다.

장기적인 계획으로는 모든 처리와 데이터를  온체인에 구현시키려고 합니다.

현재는 하이브리드 체인으로 구현할것이기때문에 스팀잇과 달리 콘텐츠의 수정,삭제가 가능합니다.



CEO인 Brian Cheong 의 발표영상입니다.

페이스북의 데이터 스캔들을 언급하며 개인정보가 SNS운영사에 독점되는것에 대한 우려를
역설하였으며 tataUFO는 스팀잇에 비해 사용자가 훨씬 많으며 위쳇보다는 주사용자들의 연령이
젊다는것이 특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장기플랜으로 아시아에서 글로벌 서비스로 확장할것을 발표하였습니다.

정현우 대표는 소프트뱅크벤처스 애널리스트 출신이고 부사장은 라인페이 출신입니다.
투자는 국내 소프트뱅크벤처스,해시드 등과 중국 VC를 통해 이미 160억가량의 투자를
유치한 상태입니다.

TTC는 총 10억개의 erc20 기반 토큰을 발행합니다.
4월 18일부터 시작하는 메인세일에서는 1억개의 토큰이 판매됩니다
메인 ICO물량이 예정보다 적어진것이고 이는 기관물량이 늘어나서입니다.
TTC측은 기관 투자자들에게는 락업 정책을 적용하여 좀 더 장기적으로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 있기때문이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인이 참여할수 있는 최대액은 50ETH입니다.

https://d1u6eqogwsdivn.cloudfront.net/whitepaper/TTC_Whitepaper_KR.pdf
한글백서 주소입니다.

https://d1u6eqogwsdivn.cloudfront.net/whitepaper/TTC_Ecosystem_v01_EN.pdf
에코시스템에 대한 백서가 따로 있습니다
TTC 플랫폼으로 DAPP개발을 원하는분들은 참고바랍니다.

카카오톡https://open.kakao.com/o/gpMgcHI
텔레그램https://t.me/ttc_kr

TTC 프로토콜은 SNS 플랫폼이여서 사용자가 많은 커뮤니티들이 TTC dapp으로 서비스변환을 많이 해야 성공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유저의 모든 행동에 합당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모델은 기존의 모든 온라인 커뮤니티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블록체인이 기존 SNS들에 변화를 주고 사용자에게 보상이 돌아갈수 있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출처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vcoin/12007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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