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번에 리뷰를 하게 된 프로젝트는 분산된 클라우드 컴퓨팅을 실현하고자 하는 Ankr - network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무엇인가? 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일반적인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정의는 인터넷 (클라우드)을 통해서 서버, 스토리지(저장소),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같은 IT 자원들을 빌려 쓰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는 사용자 위주의 중심 서비스로 사용자는 원하는 환경을 제공 받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이점은 사용량에 따른 지불을 통해 비용 절감이 이뤄지고 관리자를 통해 접수 (주문&설치)를 하는것이 아닌 사용자가 직접 서비스 구매를 진행하는 것 이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또한 자원 공동 사용 및 높은 휴대성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클라우드 컴퓨팅은 서버가 공격을 받거나 예기치 못한 사고를 겪게 된다면 정보를 다시 되살리기 힘들 뿐더러 개인 정보가 유출 될 수 있는 큰 위험이 있습니다. 게다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전적으로 신뢰를 해야하고 그들의 방침(불합리적, 운영중단 등)을 따라야 하는 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Ankr Network는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 대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걸까요?


☞ 현재 시장의 문제점


Ankr는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조 달러 규모로 커지고 있지만 일부 대기업(Microsofit Azure, Alibaba Cloud, amazon web servies)들이 독점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라고 말합니다. 

이 문제점은 대기업들이 높은 인적 자원 및 서버 비용을 감당 할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고객들에게 더 많은 마진을 낸다는 것 입니다. 한마디로 대기업들끼리 다 해먹고 비싼 비용을 제시해도 어쩔 수 없이 사용 해야 한다는 뜻 입니다. 


또한,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에는 사람들이 자원을 기여할 수있는 인센티브 모델이 없습니다. 



⇒ 그렇다면 Ankr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하고자 할까요?


Ankr Network 특징 및 기술


∴ 블록체인과 신뢰된 하드웨어를 동시에 활용


Ankr는 최초로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를 동시에 활용한다고 합니다. 이는 클라우드가 가지고 있는 보안 문제를 해결하고 분산형 컴퓨팅 플랫폼을 활용하고자 하는 것 입니다. 여기서 Intel SGX를 활용하게 되는데요. 모든 6세대 CPU에 이용되는 SGX 명령어는 애플리케이션의 보안을 위한 CPU기반의 확장 기능입니다. Intel SGX를 통해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높은 특권 레벨에서 실행되는 불량 소프트웨어의 허용되지 않은 접근 및 수정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 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이 플랫폼 자원의 사용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합법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방해하지 않고 코드와 데이터의 기밀성, 진실성을 유지할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Proof of Useful Work


Ankr는 Proof of Useful Work(PoUW)라는 컨센서스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조금은 생소한 합의 알고리즘 입니다. 특징에 대해서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이 컨센서스는 스스로 유지 가능한 블록체인 프레임 워크를 제공합니다. 비트코인(Pow 방식)처럼 전기와 컴퓨팅 파워를 낭비하는 대신에 PoUW를 사용해서 이러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작업으로 수행합니다. 또한, 이 프로토콜은 보안과 기밀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원격 증명이 되는 SGX 지원 CPU에서 실행됩니다. PoUW는 충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전 세계에 있는 유휴 컴퓨팅 파워의 엄청난 잠재력을 열어줍니다. 이 방식에서는 모든 계산 기여자가 보상을 받으며 일부는 블록 생성에 대한 추가 보상을 얻습니다. 자, 이것은 결론적으로 블록체인+하드웨어를 활용한다는 것 입니다. SGX를 통해서 보안 문제를 해결하고 Ankr가 바라본 시장의 문제점 중에 하나인 인센티브 모델 부족 문제를 PoUW 방식에 필요한 작업에 활용하며 해결 한다는 뜻입니다. 


ⓑ Oracle Service


통합된 오라클 서비스는 TEE와 암호화적 원리를 모두 활용하여 인증 된 데이터 피드를 제공 하고 기존 웹 사이트의 데이터를 포트하는 표준화 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통해 간편하게 실제 비즈니스를 도입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Multi-chain Structure


멀티-체인 플라즈마 구현은 여러 애플리케이션이 개별적인 사이드 체인 위에서 애플리케이션별 스마트 컨트랙트들을 처리할 수 있으므로 이는 PoUW 메인체인에 트랜젝션이 과부하 되는것을 방지합니다. 메인 체인은 오프 체인 데이터가 각 하위 체인에 릴레이되도록 기본 인증 데이터 피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존 비즈니스는 메인 체인에서 제공하는 컴퓨팅 파워와 데이터 피드 서비스로 하위 체인 위에 자율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할 수 있습니다. 


이 위에서 말하는 플라즈마 기술은 메인 체인에 모든 데이터를 기록하여 생기는 문제들을 해결 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기존에 처리 하던 모든 기록들을 레이어(하위 체인)를 통해서 나눠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한마디로 메인체인에서 처리해야 할 데이터 양을 줄여서 확장성 문제를 개선 시킨다는 것입니다.


Ankr Network 로드맵


Ankr는 작년 4분기부터 이번년도 1분기까지 프로젝트를 연구하고 18년 4월에 PoC(기술 검증)을 했습니다. 또한 다가오는6-7월에 백서 및 프로토타입을 릴리즈한다고 합니다.


홈페이지가 업데이트 되었지만 백서 및 3분기 이후 로드맵 일정이 아직 나와있지 않습니다.

아마도 6월 백서 릴리즈 후에 자세한 일정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Ankr Network 토큰 세일


2018년 06월 08일 기준 => 오피셜 텔레그램 어드민은 더 이상 프라이빗 세일을 진행하지 않을것이고 크라우드(퍼블릭) 세일을 기다려달라고 언급을 했지만 아쉽게도 현재 한국은 토큰 세일에 참여할 수 없다고 공지를 한 상태입니다. 요즘 들어서 한국이 벤을 많이 당하는 것 같습니다ㅡㅡ;


Ankr Network 팀



Chandler Song (공동 설립자) : 버클리 대학교 EECS 학사 출신에 SAP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아마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인턴경력이 있습니다.


Stanley Wu(공동 설립자) : 상하이 자오퉁 대학교 학사, 로체스터 이학 석사 출신에 아마존(AWS)에서 10년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한 경력이 있습니다.


Ryan Fang(공동 설립자) : 버클릭 통계학 학사 출신에 모건 스탠리, 캡제미니 컨설팅, 크레딧 스위스 등에서 짧게 일한 경력이 있습니다. 


세명의 공동설립자 외에 네트워크 보안전문가, 블록체인 엔지니어, 개발자, 연구원, 기술 어드바이저, 마케팅 어드바이저(질리카, 스위치오 어드바이저 경력)등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명문 대학교를 졸업한 개발자 & 전문가 출신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Ankr Network 파트너, 투자자


홈페이지 업데이트 이후 파트너와 투자자들이 공개되어서 Ankr의 Hype는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굉장히 유명한 투자사들이 많이 들어와있습니다. 최근 Merculet에도 투자한 OK 블록체인 캐피탈(Okex와 밀접한 관련),  Neo global capital(NGC), GBIC, DHVC 등 


이 캐피탈들 포트폴리오를 참고하시면 아시겠지만 승률이 매우 좋은편입니다. 그리고 이런 투자사들은 보통 개인 투자자들보다 뛰어난 안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프로젝트에 참여 했다는 뜻은 이 프로젝트가 이미 그들의 까다로운 절차를 통해 투자가 이뤄졌다는 것을 우리는 추측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Ankr 결론


Ankr가 주장하는 PoC는 백서나 프로토타입이 릴리즈 된 후 결과를 통해 검증이 될것이고 이에 따라 hype가 조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또한, 이미 여러곳에서 높은 hype를 얻은 ankr network는 많은 사람들이 눈여겨 보고 있는 ICO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사실 이런것은 들어가면 수익이 나는 구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퍼블릭 세일 참여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현재는 한국인 벤으로 정해져서 참여를 할 수 없지만 퍼블릭 세일 하기전까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출처] ICO 리뷰 - ANKR 앵커|작성자 10000yen





가상화폐 ICO 100문100답
블로그 이미지 도갬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